Contact

alice@thegrapelab.org

Studios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 729-7

Follow Us

ABOUT

지속가능한 삶을 디자인 하는 그레이프랩

그레이프랩은 환경과 사회문제를 디자인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다양한 실험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스튜디오입니다. ‘지속가능한 디자인’이라는 테마 아래 불필요한 요소는 걷어내고 최소한의 자원과 기술을 가지고 디자인 제품을 만듭니다. 제품의 제작 단계부터 버려질 때까지 모든 라이프사이클에서 환경을 생각합니다. 그레이프랩에서는 다양한 재능을 가진 발달장애 청년들이 차별 없는 환경에서 함께 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Sustainable Design Lab, Grape Lab

Grape Lab is a sustainable design lab which is trying various experiments to solve environmental and social issues from a design point of view. We especially focuses on wasted resources and vulnerable people in marginal areas of our society.

1_ 친환경 소재연구, 디자인 제품제작

그레이프랩은 이미 버려진 썩지 않는 플라스틱과 같은 자원들을 어떻게 다시 우리 생활의 일부로 되돌릴 수 있을 것인지, 우리 일상생활을 지배하고 있는 플라스틱 생활용품을 어떻게 친환경 소재의 생활용품으로 대체할지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 회의와 소재연구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제품 제작 및 서비스, 그리고 워크샵을 통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이를 비즈니스의 영역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2_ 발달장애 청년들과 함께 살아가기

소외된 계층에게 후원도 많은 도움이 되지만, 좀 더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시각으로 보았을 때 도움을 받는 이들의 자존감과 지속 가능한 경제활동을 위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그레이프랩은 이러한 소외계층(장애인, 외국인, 이주여성 등)으로부터 예술적 재능과 기술을 발견하고 이러한 능력들이 당당히 사회에 기여하는 지속 가능한 상생의 경제 모델을 추구합니다.

2_1 아트스쿨

발달장애인들 중 예술적 두각을 스스로 드러내는 경우도 있지만, 처음에는 이런 재능이 숨겨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레이프랩에서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다양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고 소통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있는 예술적 재능을 이끌어 냅니다.

2_2 아트워크숍

내부에서 모든 자원을 마련하고 생산해내는 방식보다, 다양한 외부단체 및 회사와의 관계를 통해, 자원을 마련하고 시장을 확대해나갑니다.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로사이드, 강남장애인복지관, 씨앗학교와 긴밀한 네트워크를 지속하며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2_3 아트콜라보레이션

재생지 한 장으로 만든 g스탠드 제작에는 다양한 재능을 가진 발달장애 청년들이 비장애인과 차별 없는 조건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아트에디션'의 경우, 그림을 그린 콜레보레이션의 창작자와 수익을 공정하게 배분하는 구조로 지속적인 운영을 해나가는 비즈니스 구조를 만들었습니다.